며칠 전에 Keynote의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다들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몇 자 적어봅니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저도 사실 프레젠테이션 Keynote의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몇 자 적어봅니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시는 분도 많이 계시죠?
저도 오래전에는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MS의 파워포인트를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대학교에서 필수교양과목이었기에, 우리나라 대학생이라면 대부분 사용을 잘하지는 못하더라도 몇 번은 사용해보셨을 것입니다. 회사에서도 많이 사용하고요 그렇죠?
저도 파워포인트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했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추가를 해서 세련된 화면을 만들기도 하고 오디오 효과를 이용한 여러 가지 효과를 넣기도 했었는데 약간은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prezi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보다 더 다양한 효과를 갖고 ppt를 만들기도 했었는데요..
프리즈가 생각보다 다루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프리즈가 생기면서 파워포인트에서는 할 수 없는 여러 가지 효과를 다양하게 할 수 있었고요. 그래서 그런지 파워포인트에서도 모핀 애니메이션 효과를 통해 프리즈 비슷하게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말 쉽지 않습니다. 쉽다면 많은 분들이 적절하게 사용을 하셨겠지만, Naver 지식인을 살펴보면,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것을 보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아직은 어렵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PPT에 영상을 넣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PPT파일 외에 경로를 지정한 영상 파일을 넣어야만 ppt에서 동영상이나 음악파일이 재생되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은 동영상과 음악파일의 경로지정을 안 해줘서 실제 프레젠테이션 때 재생이 안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렇게 파워포인트가 사용하기 어려웠으나, 몇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그런 수고로움이 없어지기도 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의 장점을 조금씩 흡수하여서 그렇게 사용성이 좋아졌는데요, Keynote에서는 그런 불편함이 제가 사용할 때는 없었습니다. 맥을 처음 사용할 때부터였으니.. 10년 정도 된 듯하네요.
그래도 단점이 있었습니다.
배경화면에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은 쉬운데, 영상이 연속적으로 재생이 되게 하는 것은 노가다 작업이 필요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장면의 시간이 몇 분인지를 계산해서 다음 화면에서는 몇 분부터 재생이 되도록 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변수에 적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상 배경을 연속적으로 재생하면서 자막을 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제가 프로그램명을 잊어 먹었는데,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능했습니다. 저도 15일 시험버전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해버려고 했는데 인터페이스가 워낙 낯설어서 사용을 할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지난번 <창립 4주년 함께 호흡하는 예배> 찬양예배 때는 결국 영상을 앞뒤로 반복하는 효과를 적용하고 영상 길이를 조절해서 사용을 했었는데..
이번 Keynote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영상이 연속적으로 재생이 되게 되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동영상은 끊김 없이 연속으로 재생이 되면서 자막만 출력이 되도록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여러 슬라이드에서 영상이 연이어 재생되도록 업데이트되었고, 모션 경로 방향으로 정렬도 업데이트되었는데, 이 부분은 저도 아직 사용할 일이 없다 보니 사용을 안 했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도움말을 이용하면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이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듯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된 것을 아이폰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아이폰으로 keynote를 만들면서 영상까지 추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
그래서 저는 아이폰은 주로..
이렇게 리모컨 위주로 사용을 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예배시간에 아이폰보다는 아이패드를 리모컨으로 사용하면서 다음 화면을 확인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태그는 제가 사용하는 실질적인 태그라서 사용자마다 다르겠죠?
서론이 정말 길었죠?
이번에 예배 PPT를 만들면서 적용하는 과정을 캡처했습니다.
우리 주 하나님이라는 찬양 자막인데요,
동영상은 갓피플에서 제공하는 무료 영상입니다.
무료 영상은 다운을 받은 상태에서 keynote에 드래그해서 첨부하면 됩니다.
첨부한 후에 배경으로 사용 중인 영상을 복사해서 다음 화면에 붙여 넣기 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별 다른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원하는 영상을 드래그해서 ppt 배경화면으로 사이즈를 조절한 다음에 맨 뒤로 가기, 그리고
배경화면 영상을 복사해서 다음 화면에 붙여 넣기만 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동영상에 대한 설정이 있는데,
저는 갓피플에서 제공한 영상 길이가 좀 긴 편이라.. 이미 전 화면에서 같은 화면을 사용했었기 때문에 영상의 길이를 조절해서 사용하지 않은 뒷부분만 영상에 나오도록 했습니다. 이런 부분은 keynote를 한 번이라도 실행하신 분이라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설정이겠죠?
반복은 처음부터 끝까지 혹은 앞뒤로 반복이 가능합니다.
밑의 영상은 실제 실행한 영상입니다.
자막만 바뀌는 것이 보이시나요?
파워포인트의 경우에도 영상을 배경화면으로 설정하고 자막만 출력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곰플레이어를 이용한 방법이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ㅜ ㅜ
몇 번의 설정이 필요하다는... 그렇지만 keynote는 그런 번거로움 없이 바로 가능하니 참 편리하죠?
pages도 그렇지만 keynote도 편의성이 참 좋죠?
이미지 파일이나 영상 파일을 다른 도구 없이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은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키노트를 추천합니다. 맥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keynote를 통해 조금 더 편리한 ppt를 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그러나.. keynote에서 작업한 파일이라도.. ppt로 변환을 하면.. 이런 영상 효과는 사라지니 참조하시고요, 자신의 컴퓨터로 프레젠테이션을 한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ㅎㅎㅎ 저도 keynote를 이용해서 예배 ppt를 만든 이후로는 파워포인트보다 쉽고 다양한 효과가 가능해서 좋습니다.
'디지털 매체 활용 > 애플을 통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13.6 아이폰 단축어 앱 자동화 버그로 인한 카메라 무음 (0) | 2020.07.21 |
---|---|
[Apple] MAC OS 11 Bigsur BETA (0) | 2020.07.03 |
디지털 시대에 iPhone과 MacBook (0) | 2020.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