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er [아침묵상] 여호와 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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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묵상과 행함

[아침묵상] 여호와 삼마

by Bethel of jacob 2020.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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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 지파의 이름은 이와 같으니라 북쪽 끝에서부터 헤들론 길을 거쳐 하맛 어귀를 지나서 다메섹 경계선에 있는 하살에논까지 곧 북쪽으로 하맛 경계선에 미치는 땅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단의 몫이요
2 단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아셀의 몫이요
3 아셀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납달리의 몫이요
4 납달리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므낫세의 몫이요
5 므낫세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에브라임의 몫이요
6 에브라임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르우벤의 몫이요
7 르우벤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유다의 몫이요
8 유다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너희가 예물로 드릴 땅이라 너비는 이만 오천 척이요 길이는 다른 몫의 동쪽에서 서쪽까지와 같고 성소는 그 중앙에 있을지니
9 곧 너희가 여호와께 드려 예물로 삼을 땅의 길이는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는 만 척이라
10 이 드리는 거룩한 땅은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북쪽으로 길이가 이만 오천 척이요 서쪽으로 너비는 만 척이요 동쪽으로 너비가 만 척이요 남쪽으로 길이가 이만 오천 척이라 그 중앙에 여호와의 성소가 있게 하고
11 이 땅을 사독의 자손 중에서 거룩하게 구별한 제사장에게 돌릴지어다 그들은 직분을 지키고 이스라엘 족속이 그릇될 때에 레위 사람이 그릇된 것처럼 그릇되지 아니하였느니라
12 땅의 예물 중에서 그들이 예물을 받을지니 레위인의 접경지에 관한 가장 거룩한 예물이니라
13 제사장의 경계선을 따라 레위 사람의 몫을 주되 길이는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는 만 척으로 할지니 이 구역의 길이가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가 각기 만 척이라
14 그들이 그 땅을 팔지도 못하며 바꾸지도 못하며 그 땅의 처음 익은 열매를 남에게 주지도 못하리니 이는 여호와께 거룩히 구별한 것임이라
15 이 이만 오천 척 다음으로 너비 오천 척은 속된 땅으로 구분하여 성읍을 세우며 거주하는 곳과 전원을 삼되 성읍이 그 중앙에 있게 할지니
16 그 크기는 북쪽도 사천오백 척이요 남쪽도 사천오백 척이요 동쪽도 사천오백 척이요 서쪽도 사천오백 척이며
17 그 성읍의 들은 북쪽으로 이백오십 척이요 남쪽으로 이백오십 척이요 동쪽으로 이백오십 척이요 서쪽으로 이백오십 척이며
18 예물을 삼아 거룩히 구별할 땅과 연접하여 남아 있는 땅의 길이는 동쪽으로 만 척이요 서쪽으로 만 척이라 곧 예물을 삼아 거룩하게 구별할 땅과 연접하였으며 그 땅의 소산을 성읍에서 일하는 자의 양식을 삼을지라
19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에 그 성읍에서 일하는 자는 그 땅을 경작할지니라
20 그런즉 예물로 드리는 땅의 합계는 길이도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도 이만 오천 척이라 너희가 거룩히 구별하여 드릴 땅은 성읍의 기지와 합하여 네모 반듯할 것이니라
21 거룩하게 구별할 땅과 성읍의 기지 좌우편에 남은 땅은 군주에게 돌릴지니 곧 거룩하게 구별할 땅의 동쪽을 향한 그 경계선 앞 이만 오천 척과 서쪽을 향한 그 경계선 앞 이만 오천 척이라 다른 몫들과 연접한 땅이니 이것을 군주에게 돌릴 것이며 거룩하게 구별할 땅과 성전의 성소가 그 중앙에 있으리라
22 그런즉 군주에게 돌려 그에게 속할 땅은 레위 사람의 기업 좌우편과 성읍의 기지 좌우편이며 유다 지경과 베냐민 지경 사이에 있을지니라
23 그 나머지 모든 지파는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베냐민의 몫이요
24 베냐민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시므온의 몫이요
25 시므온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잇사갈의 몫이요
26 잇사갈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스불론의 몫이요
27 스불론 경계선 다음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갓의 몫이며
28 갓 경계선 다음으로 남쪽 경계선은 다말에서부터 므리바가데스 샘에 이르고 애굽 시내를 따라 대해에 이르나니
29 이것은 너희가 제비 뽑아 이스라엘 지파에게 나누어 주어 기업이 되게 할 땅이요 또 이것들은 그들의 몫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0 그 성읍의 출입구는 이러하니라 북쪽의 너비가 사천오백 척이라
31 그 성읍의 문들은 이스라엘 지파들의 이름을 따를 것인데 북쪽으로 문이 셋이라 하나는 르우벤 문이요 하나는 유다 문이요 하나는 레위 문이며
32 동쪽의 너비는 사천오백 척이니 또한 문이 셋이라 하나는 요셉 문이요 하나는 베냐민 문이요 하나는 단 문이며
33 남쪽의 너비는 사천오백 척이니 또한 문이 셋이라 하나는 시므온 문이요 하나는 잇사갈 문이요 하나는 스불론 문이며
34 서쪽도 사천오백 척이니 또한 문이 셋이라 하나는 갓 문이요 하나는 아셀 문이요 하나는 납달리 문이며
35 그 사방의 합계는 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오늘의 말씀.

"인간의 끝은 하나님의 시작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살다보면 '모든 것이 끝났다, 이제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되는 순간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때가 하나님이 일하시는 시간일 경우가 많습니다.

에스겔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는데,
첫번째는 1~32장은 남유다는 우상숭배가 심하고, 사회적으로도 도덕적으로 죄악이 극에 달했습니다. 결국 유다는 바벨론에게 망했으며, 예루살렘은 불타고 성전은 무너졌습니다. 
두번째는 33~48장인데, 에스겔을 포함한 남유다 사람들은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갑니다. 바벨론 땅에서 깊은 절망 속에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통하여 환상을 보여주시며 희망을 선포합니다. 
깊고 어두운 절망 가운데 있지만, 결국 하나님께서는 무너진 성전과 예루살렘 성을 회복시키고, 나라와 민족은 회복될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1~32장까지는 '하나님이 거기에 계시지 않는다'는 내용으로서  절망과 죄악, 희망이 보이지 않는 깜깜한 어둠에 대한 기록이라면, 33~48장까지는 '하나님이 거기 계신다'하는 내용으로서 희망과 구원, 하나님으로 인한 회복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나라가 망하고 국민들은 포로가 되어 끌려갔지만, 그 깊은 절망과 어둠 속에서 에스겔은 희망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참된 믿음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 같은 절망 속에서 '여호와 삼마', '거기에 계시는, 그리고 여기에 계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오늘의 실천.

에스겔의 마지막 말, "여호와 삼마, 하나님께서 거기에 계십니다", 이 믿음의 고백이 우리의 고백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공동체가 늘 변함없이 동행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소서.
여호와 삼마의 신앙고백이 우리 가정의 신앙고백이 되게 하소서.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통해 날마다 큰 위로와 힘을 얻게 하소서.

오늘의 찬양.

youtu.be/hu5_m25iQ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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